A. 부동산관리
1. 복합개념의 부동산관리
ⓐ 기술적 관리
- 기술적관리: 물리적·기능적 하자 예방활동, 부동산의 협의의 관리, 위생관리, 설비관리, 보안관리, 보전관리
- 토지관리: 경계측량
ⓑ 경제적 관리
- 수익성 부동산 관리
- 수지관리, 회계관리, 인력관리
ⓒ 법률적 관리
2. 내용에 따른 부동산 관리
ⓐ 시설관리: 시설을 운영, 소극적 관리
ⓑ 재산관리: 임대차관리, 임대 및 수입과 지출 관리
ⓒ 자산관리: 부를 극대화하기 위해 부동산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으로 적극적인 관리이다.
3. 부동산관리 3방식
ⓐ 자가관리: 직접관리, 주로 소규모 부동산관리
- 기밀유지, 보안유지가 양호하다.
- 소유자의 의사능력 및 통제력 발휘
- 위탁관리비용 절감
- 업무의 적극적 의욕 결여되어 타성화 될 수 있다.
- 관리의 전문성 결여되어 시설물 노후화
ⓑ 위탁관리: 간접관리, 주로 대규모 부동산관리
- 관리업무 타성화 방지
- 전문적 관리
- 관리비용 안정적
- 기밀유지 및 보안유지기 불안전하다.
ⓒ 혼합관리: 자가관리 + 위탁관리
- 책임소재가 불명확
4. 부동산의 유지관리 활동: 예방적 유지활동이 중요!!
ⓐ 일상적 유지: 정기적으로 하는 활동
ⓑ 대응적 유지: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후적 유지
ⓒ 예방적 유지: 문제가 발생하기 전 사전적 유지
5. 임대차활동
ⓐ 조임대차: 주거용 부동산에 적합
ⓑ 순임대차: 사무용, 공업용 부동산에 적합
ⓒ 비율임대차: 매장용 부동산에 적합
6. 건물의 내용연수
ⓐ 건물의 내용연수
- 물리적 내용연수 : 물리적 가능 수명으로 마모되거나 파손되어 노후화로 인한 수명이다.
- 물리적 감가용인이다.
ⓑ 기능적 내용연수
- 건물의 본래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수명이다.
- 기능적 감가요인이 된다.
ⓒ 경제적 내용연수
- 경제적 수명
- 경제적 감가요인
ⓓ 행정적 내용연수
- 법률, 제도와 관련
7. 건물의 생애주기
ⓐ 전개발단계
ⓑ 신축단계: 건물의 물리적, 기능적 유용성이 가장 높은 단계
ⓒ 안정단계: 경제적 유용성이 가장 높은 단계, 자본적지출이 필요한 단계
ⓓ 노후단계: 건물의 가치가 급격히 떨어짐, 방어적인 유지보수
ⓔ 폐물단계
B. 부동산마케팅
1. 마케팅전략
- 공급자는 시장점유 마케팅
- 소비자는 고객점유 마케팅
- 공급자와 소비자는 관계마케팅
2. 시장점유마케팅
- 공급자
ⓐ STP 전략
- 시장세분화전략(Segmentation)
- 표적시장의선점(Targeting)
- 시장차별화전략(Positioning)
ⓑ 4P MIX전략
-제품차별화(Product)
-가격전략(Price)
-유통경로(Place)
-광고홍보(Promotion)
3. 고객점유 마케팅 전략
- 소비자
ⓐ AIDA
- Atteintion(주의)
- Interest(관심)
- Desire(욕망)
- Action(행동)
4. 관계 마케팅 전략
- 공급자 + 수요자
-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관계 유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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